이 콘텐츠는 Flash로 제작되었습니다.
이 콘텐츠를 보려면 Flash Player(무료)가 필요합니다.


역사문화실

HOME > 전시실안내 > 역사문화실

역사문화실

역사문화실은‘이천’의 지명유래를 시작으로 고지도(古地圖)를 통해서 본 이천의 변천과 고대 이천인들의 생활과 토기사용, 산성출토유물을 통하여 삼국시대 이천지역의 역사를 보여줍니다. 고려시대 강동8성을 되찾은 ‘장위공 서희’의 외교담판과 안흥사지 출토유물을 전시하고, 조선시대부터 한말에 이르기까지의 충효열 인물과 독립운동가들의 활동상을 전시하고 있습니다.

이천의 지명유래와 고지도속 이천

고려 왕건이 내려 준 ‘이섭대천(利涉大川)’의 글귀에서 유래한 지명유래와 조선시대 옛 지도 속에 기록된 역사적 자료들을 보여 주는 전시공간입니다.

선사시대 이천의 유적과 유물

신둔면 지석리와 소정리, 대월면 군량리 등 구석기 유적에서 발굴된 여러면 석기·돌도끼, 홈자귀 등의 유물과 생활 속의 토기와 죽음의례에 사용되었던 토기와 청동기시대 유물들을 보여줍니다.

삼국시대 이천의 유적과 유물

국가사적 423호로 지정된 이천 설봉산성에서 출토된 한성백제기 토기, 기와, 고배, 항아리, 석전용 석재, 중국백자, 신장상 등 다양한 유물을 비롯하여 신라?통일신라시대까지의 유물들을 전시하고 있습니다.

고려시대 이천의 유적과 유물

2006년 발굴된 안흥사지 출토 명문기와와 고려청자완, 석제 유물들을 전시하는 공간과 보물 982호로 지정된 ‘태평흥국명마애여래좌상’ 탁본을 감상하는 공간입니다.

이천의 인물

고려 최고의 외교전략가, 장위공(章威公) 서희(徐熙)의 외교담판과 조선시대 이천의 충효열인물과 교지, 고문서, 정려현판 등을 전시하고, 한말 이천의병과 일제강점기 독립운동가들의 활동상을 전시하는 공간입니다.